명지국제신도시에는 교육, 문화, 쇼핑 등 생활 인프라가 이미 들어서 있거나 조성 계획이 추진 중에 있다. 명지국제신도시는 역세권 뿐만 아니라 학교 접근성을 뜻하는 학세권, 자연환경이 뛰어난 공원효과를 뜻하는 숲세권, 공세권까지 갖춘 多세권 명품주거단지로 거듭나고 있다.
기존 연제구의 법조타운을 이용하던 서부산 주민들이 서부산 법조타운을 이용하게 되면 한결 가깝고 편리한 행정, 법조 서비스를 누리게 된다. 법조타운 인근에는 관련 업종 종사자의 유입이 늘어나게 된다. 더불어 임대수요 및 주거수요 역시 증가하게 되고 부동산 시세상승으로 이어지게 된다. 대표적으로 서울의 문정동 법조타운도 조성 이후 주변 아파트나 오피스 매매가가 대폭 올랐다. 명지국제신도시에도 법조타운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 중에 입지 분석할 때 인근에 백화점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유통업체들은 배후수요 분석이 철저하기 때문이다. 하남 스타필드, 광명 이케아 등이 대표적이다.
명지국제신도시에는 약 5,000평 규모 부지에 신세계 이마트타운이 조성된다. 이마트타운은 기존의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합쳐지고 일렉트로마트 등 기존에 대형 쇼핑몰이 갖추지 못했던 다양한 시설이 함께 들어서게 된다. 명지국제신도시에서도 원스탑 쇼핑이 가능해지게 된다.
최근 건강과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공원은 핵심 생활 환경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숲세권, 공세권이라는 말이 생겨나고, 공원을 끼고 있는 단지의 분양이 성황을 이루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명지국제신도시에는 다양한 녹지 시설이 조성되고 있고, 부산 내에서 손꼽히는 공원도 들어설 예정이다.
명지국제신도시에 새로 조성되는 명지생태공원은 명지국제신도시의 허파역할을 담당하는 친환경 생태공원이다. 철새공원, 정원전시공원, 도시농업파크, 운동장 등이 마련된다. 약 24만평 규모로 부산시민공원 면적의 약 1.7배 규모를 자랑한다. 명지국제신도시 서쪽에 길게 조성돼 일부 주거지는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공원 내부에는 국회도서관 분관, 강서문화예술회관도 들어선다.
명지생태공원 뿐만 아니라 바로 인근에 을숙도 공원도 있다. 부산에서도 손꼽히는 관광 명소가 바로 을숙도이다. 낙동강 하류에 위한 하중도인 이곳은 각종 습지, 탐방데크 체험학습 등이 가능하며 유명 영화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다.
명지국제신도시에는 교육 인프라도 갖춰지고 있다. 국제교육기관으로 외국 대학교와 대학원을 비롯해 외국기업 부설 연구소, 외국인 교육기관 등이 대거 입주할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캠퍼스 타운'이 조성된다.
이 글로벌캠퍼스타운에는 영국의 유명 교육기관인 랭커스터대학이 진출 의향서를 내고 MOU를 체결하여 오는 2019년 개교를 목표로 공사 중에 있다.
교육기관과 함께 각종 R&D센터와 더불어 호텔 컨벤션 센터도 들어설 예정이다. 교육을 기반으로 R&D, 전시 기능을 갖춘 명실공히 국제신도시로서 기능하는 핵심 인프라가 갖춰지는 것이다.
교육문화 시설로 도서관과 문화예술회관도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우선 국회도서관 부산분관이 올해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 착공해 2020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개관은 2021년 2월을 목표로 잡고 있다. 연면적 1만 3,400m2규모이다. 명지생태공원 내에 위치하는 국회도서관 분관은 도서를 보관하고 열람하는 일반적인 도서관이 아니다. 전시, 기록, 도서, 박물의 개념이 합쳐진 ‘라키비움’ 및 복합문화공간의 기능을 담게 될 예정이라고 한다.
부산 최대 문화시설인 강서문화예술회관도 추진 계획이다. 공연장, 영화관, 전시장, 도서관, 복지관 등 다양한 시설이 약 1만평 규모로 들어선다. 서부산의 문화 중심지 역할을 하는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명지국제신도시는 역세권에 공세권, 숲세권, 학세권, 몰세권까지…하나만 갖추어도 인기가 높은 굵직한 호재들을 여럿 가지고 있다. 이런 다세권의 입지는 명지국제신도시에서도 중심상업지구에 집중 되어 있는데, 이 중심상업지구 한 복판에 오는 9월 명지 더샵 퍼스트월드가 분양을 하게 된다.
서부산 법조타운 바로 앞의 법세권, 명지생태공원을 도보로 누리는 공세권, 이마트타운을 누리는 몰세권, 초/더블역세권과 학세권까지 서부산의 입지와 명지국제신도시의 입지를 최중심에서 누리는 이 단지가 눈길을 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